제목 |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의 서비스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
저자(소속) | 김종,김륭희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
자료유형 | 논문 |
발행일 | 2009년 |
원본출처 | 체육과학연구(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
파일형태 | |
페이지 수 | 12page |
초록 |
본 연구는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의 서비스가치, 서비스품질 만족, 재 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 속성을 밝히고, 이 세 변수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참가기업의 서비스품질 만족을 극대화하여 재 참가의도와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품질 개선 방향의 근거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최된 스포츠레저산업전인 `SPOEX 2007`에 참가한 국내 기업 120개사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담당자를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통해 제작된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회수된 12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자료 16부를 제외한 104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의 서비스품질 속성으로는 안정성, 신뢰성, 반응성, 유형성, 확신성으로 밝혀졌다. 둘째, 서비스가치에는 안정성, 신뢰성, 반응성, 유형성, 확신성의 서비스품질 속성 중 어느 것도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서비스품질 만족에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재 참가의도에는 안정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가치, 서비스품질 만족, 재 참가의도, 추천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가치는 서비스품질 만족과 재 참가의도를 매개로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품질 만족은 재 참가의도를 매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직접적으로도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키워드 :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 , 서비스품질 속성 , 서비스가치 , 서비스품질 만족 , 재 참가의도 , 추천의도 , a sports-Leisure industry exhibition , the attributes service quality , service value , participants` satisfaction with service quality , re-participating intention , recommendation intention |
-원문 파일 링크
http://www.riss.kr/link?id=A764938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