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43
|
제목 |
서비스화를 통한 국내 주력산업의 신성장전략 |
|
저자(소속) |
김휘석,이항구,김진웅 / 산업연구원 |
|
자료유형 |
KIET REPORT |
|
발행일 |
2008년 12월 31일 |
|
원본출처 |
산업연구원 |
|
파일형태 |
|
|
페이지 수 |
196page |
|
요약 및 목차 |
|
제조업 위주로 구성된 한국의 주력산업은 그 대부분이 성장기 후반 또는 성숙기에 도달하여 가치창출능력이 점차 저하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주력산업은 새로운 사업방식과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지 않으면 성장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제조기업들의 수익창출능력이 약화된 것은 비단 한국에서 뿐만은 아니고 선진국 제조기업들도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대응책을 모색해 왔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핵심제품시장이 포화된 것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핵심제품 관련 서비스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다. 핵심제품 관련 서비스로 진출하여 성공한 제조기업들은 모두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 대신 고객의 관점에서 시장을 재정의한다.
Ⅰ. 서론 Ⅱ. 제조업의 서비스화 Ⅲ. 서비스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Ⅳ. 제조업의 서비스산업 진출 사례 Ⅴ. 서비스화를 통한 주력산업의 새로운 성장기반 구축 전략 |
|
키워드 : 제조업 서비스화 |
-원문 파일 링크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8&state=view&idx=293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