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과학연구센터 소개
1. 센터 개요
- 서비스업의 혁신을 위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는 센터
- 서비스가격, 서비스생산성, 서비스개발방법론, 서비스모듈화, 고객심리, 서비스마케팅, 서비스품질 등 제반 서비스사이언스 이슈를 연구함
- 센터 주도하에 서비스과학 관련 토론회도 개최함
2. 주요사업
가. 서비스 기초이론 연구 수행: 서비스철학, 서비스경제학, 서비스혁신이론, 서비스시스템의 진화, 서비스의 행태론적 모델, 고객심리학, 서비스의 인식론적 모델 등 서비스에 대한 제반 기초 연구 수행
나. 서비스 경영 및 방법론 연구 수행: 서비스디자인방법론, 서비스경영, 서비스시스템, 서비스엔지니어링, 서비스운영, 서비스최적화, 서비스공급체인 등 응용연구 수행
다. 기타 서비스과학 관련 연구 수행: Product Service System(PSS), 서비스를 위한 인문학 연구 등 제반 서비스과학 관련 연구 수행
3. 조직구성 및 운영
가. 센터장, 연구원, 사무국 등으로 조직구성
나. 센터 운영은 독립적으로 할 수 있으며, 독립채산제로 회계 운영 가능함
다. 분과위원회는 아래 분과를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음.
- 관광/레저서비스분과회, 교육서비스분과회, 금융서비스분과회, 콘텐츠서비스분과회, 물류/유통서비스분과회, 비즈니스서비스분과회, 아이티(IT)서비스분과회, 의료/보건서비스분과회, 정부/행정서비스분과회, 제조업서비스분과회, 통신/방송서비스분과회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