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RISI발간자료
  2. 서비스 경제
  3. 서비스산업 연구
  4. 서비스산업연구 관련사이트

 

제목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활동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저자(소속)

유현선 / 산업연구원

자료유형

KIET 산업경제

발행일

2009년 7월 21일

원본출처

산업연구원

파일형태

PDF

페이지 수

12page

 

요약 및 목차

 

기업에 혁신이란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성과를 증진하고, 기업의 생존자체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기업경영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혁신과 기술혁신을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활동을 기술혁신의 지표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의 서비스화가 진전되고 기업의 부가가치 영역이 기술영역에서 비기술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기술혁신만으로 기업의 혁신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의 분석에 한계가 존재하게 되었다. 경쟁력 있는 서비스기업들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성과 증진을 위해 기술혁신과 더불어 비기술혁신을 모두 도입하고 있으며, 비기술혁신 활동은 서비스기업의 경쟁력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라 할 수 있다. 비기술혁신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의 동반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비기술혁신은 제조기업보다 서비스기업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혁신활동에 대한 몇 가지 정책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Ⅰ. 머리말

 

Ⅱ. 혁신의 개념과 서비스산업의 혁신 현황

 

Ⅲ. 서비스 산업의 혁신활동 분석

 

Ⅳ. 정책적 시사점

 

키워드 :서비스 혁신

 

-원문 파일 링크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12&state=view&idx=30909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