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RISI발간자료
  2. 서비스 경제
  3. 서비스산업 연구
  4. 서비스산업연구 관련사이트

 

제목

한국경제가 서비스 부문을 키워야 하는 몇 가지 이유

저자(소속)

이혜림, 이지선 / LG경제연구원

자료유형

LGERI 정책연구

발행일

2012년 5월 14일

원본출처

LG경제연구원

파일형태

PDF

페이지 수

9page

 

요약 및 목차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우리 경제는 혹독한 구조조정 압력에 시달렸다. 대량 해고로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은 도소매업이나 음식 숙박업 등 자영업 서비스 분야로 흡수됐다. 자연스레 서비스업의 고용비중은 급격히 늘어났지만, 부가가치 비중은 느리게 증가하면서 서비스업의 고부가가치화가 우리 경제의 화두로 부각되기 시작한다. 서비스업의 경제 내 역할은 ▲산업의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경제주체의 삶의 질 향상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Ⅰ. 왜 서비스업인가

 

Ⅱ. 서비스 선진국으로 가는길

①개인서비스-정부주도의 현대화 및 규제개혁이 필요

②사업서비스-제조업의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③사회서비스-고령화 대비와 일자리 창출의 일석이조

 

Ⅲ. 개방과 경쟁 속에서 구조조정으로 경쟁력 키워야

 

키워드 : 개인서비스, 사업서비스, 사회서비스

 

-원문 파일 링크

http://www.lgeri.com/economy/domestic/article.asp?grouping=01010100&seq=900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유망 서비스 분야 일자리 창출 방향

가구구조 변화가 서비스 수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서비스수출 지원시스템 구축방안

서비스산업 업종별 노동생산성 변동요인과 시사점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활동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 특성과 혁신지원체제의 관계에 관한 실증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연관구조의 국제비교와 시사점

서비스산업 혁신지원체제 연구

서비스화를 통한 국내 주력산업의 신성장전략

서비스산업의 메가트렌드와 정책대응 방향

서비스화가 산업간 연관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서비스산업의 수출 활성화와 고용 확대

서비스산업 혁신의 결정요인 분석과 시사점

한국경제가 서비스 부문을 키워야 하는 몇 가지 이유

개방과 소통이 만드는 서비스 사업의 혁신

스마트폰과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산업 혁신전략

프로세스 혁신과 서비스 경쟁력

한국 서비스업 고용의 특징과 개선방안

투자부진 탈출의 활로-서비스산업

한국 서비스 교역의 경쟁력과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