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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경제가 서비스 부문을 키워야 하는 몇 가지 이유

저자(소속)

이혜림, 이지선 / LG경제연구원

자료유형

LGERI 정책연구

발행일

2012년 5월 14일

원본출처

LG경제연구원

파일형태

PDF

페이지 수

9page

 

요약 및 목차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우리 경제는 혹독한 구조조정 압력에 시달렸다. 대량 해고로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은 도소매업이나 음식 숙박업 등 자영업 서비스 분야로 흡수됐다. 자연스레 서비스업의 고용비중은 급격히 늘어났지만, 부가가치 비중은 느리게 증가하면서 서비스업의 고부가가치화가 우리 경제의 화두로 부각되기 시작한다. 서비스업의 경제 내 역할은 ▲산업의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경제주체의 삶의 질 향상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Ⅰ. 왜 서비스업인가

 

Ⅱ. 서비스 선진국으로 가는길

①개인서비스-정부주도의 현대화 및 규제개혁이 필요

②사업서비스-제조업의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③사회서비스-고령화 대비와 일자리 창출의 일석이조

 

Ⅲ. 개방과 경쟁 속에서 구조조정으로 경쟁력 키워야

 

키워드 : 개인서비스, 사업서비스, 사회서비스

 

-원문 파일 링크

http://www.lgeri.com/economy/domestic/article.asp?grouping=01010100&seq=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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