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RISI발간자료
  2. 서비스 경제
  3. 서비스산업 연구
  4. 서비스산업연구 관련사이트

한국 서비스업 고용의 특징과 개선방안

조회 수 1180 추천 수 0 2012.08.01 18:09:34

 

제목

한국 서비스업 고용의 특징과 개선방안

저자(소속)

김범식 손민중 박준 / 삼성경제연구소

자료유형

Issue Paper

발행일

2009년 10월 29일

원본출처

삼성경제연구소

파일형태

PDF

페이지 수

74page

 

요약 및 목차

 

제조업의 고용창출력 약화, 경제의 서비스화 진전, 고령화 추이, 삶의 질에 대한 욕구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일자리 창출의 돌파구는 서비스업에서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국 서비스업의 고용비중은 66.7%(2007년)로 OECD 30개국 중 20위로 중하위권 수준이다. 본 보고서는 5대 서비스업(도소매ㆍ음식숙박, 금융ㆍ보험, 통신, 사업서비스, 사회서비스) 고용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Ⅰ. 서비스업 고용의 중요성

 

Ⅱ. 한국 서비스업 고용의 거시적 특징

 

Ⅲ. 5大 서비스업 고용의 국제비교

 

Ⅳ. 개선방안

 

키워드 : 서비스업, 고용창출력, 서비스화

 

-원문 파일 링크

http://www.seri.org/db/dbReptV.html?g_menu=02&s_menu=0201&pubkey=db20091029001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